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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MP는 TCP/IP에서 IP 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이다.

IP에는 오로지 패킷을 목적지에 도달시키기 위한 내용들로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목적지 호스트에 도달하는 경우에는 IP에서 통신이 성공하고 종료되므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만일 전달해야 할 호스트가 꺼져 있거나, 선이 단절된 경우와 같은 비정상적인 경우에 이 패킷전달을 의뢰한 출발지호스트에 이러한 사실을 알려야하지만, IP에는 그러한 에러에 대한 처리 방법이 명시되어있지 않다.

이러한 IP의 부족한 점을 메꾸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이 바로 ICMP 이다

ICMP는 해당 호스트가 없거나, 해당 포트에 대기중에 서버프로그램이 없는 등의 에러상황이 발생할 경우 IP헤더에 기록되어 있는 출발지 호스트로 이러한 에러에 대한 상황을 보내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물론 이 외에도 메시지를 제어하는 추가적인 기능들이 있다.

간단한 ICMP의 예를 보겠습니다. 보통 CMD 창이나 리눅스의 ping 명령어를 이용하면 ICMP 을 사용할 수 있는대요.

우리 컴퓨터인 A에서 B컴퓨터의 상태를 보기위해 ping 을 찍으면 ICMP 프로토콜을 보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A 컴퓨터는 B의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제가 윈도우 ping 명령어를 이용해 google.com의 정보를 받아온 모습입니다. 바이트는 얼마의 바이트로 정보를 보냈는지 그리고 시간은 걸린 시간 TTL는 라우터를 걸쳐서 간 양?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TTL에 따라서 이 서버가 리눅스인지 윈도우인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IGMP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멀티캐스팅 데이터의 수신을 위해서 IGMP프로토콜을 사용한다. IGMP는 인터네트 크룹 관리 규약이라고 불리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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