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누르면 오늘의 행운 상승!!]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장치.
네트워크는 겉으로 보기에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선을 통하여 마치 모두 하나로 이어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사실 네트워크가 단 하나의 체계로 이루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서로 다른 네트워크들이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만 각각의 네트워크는 통신 방법이나 신호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네트워크들이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중간에서 이것을 정리하고 길을 안내해줄 장치가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라우터이다.
라우터(router)의 명사형 route는 ‘길’이라는 의미이다. 단순히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해줄 뿐만 아니라 적절하고도 효율적인 길을 알려주는 역할까지 하는 장비이다.
집에서 케이블 TV 서비스를 신청하면 케이블 TV 기사님께서 공유기를 설치해 주시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공유기가 바로 라우터의 역할을 하는데, 크게 보면 공유기는 라우터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공유기를 이용하면 집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와 네이버, 다음 등에 접속하는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보자. 다른 나라로 여행을 갈 때면 인터넷에 쉽게 접속하기 위해 휴대용 와이파이 기기를 빌려 가기도 한다. 이때에는 휴대용 와이파이 기기가 라우터의 역할을 한다. 외국에서도 쉽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라우터가 조정자의 역할을 해 주는 것이다.
이처럼 라우터는 여러 개의 네트워크 사이에서 적절한 통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길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라우터를 잘 활용하면 전체 네트워크의 성능이 향상될 뿐 아니라 종류가 다른 통신 수단이나 장치 사이에 쉽게 연결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통신 종류나 방법에 얽매이지 않고 대규모 네트워크 망을 구성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은 라우터의 최대 강점이다.
라우터는 경로배정을 위해서 CPU, 메모리, 인터페이도 가지고 있다.
요약. 라우터는 경로 결정과 스위칭을 하는 장비인데, 가장 좋은 경로를 결하기 윟위해서 라우팅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이런 라우팅 알고리즘은 라우팅 테이블을 만들어서 사용한다.
라우터가 하는 일
- Path Determination(경로 결정)
- 라우팅 프로토콜
- Switching(스위칭)
IOS(Internetwork Operating System)
라우터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로서 이 소프트웨어에는 어떤 라우팅 프로토콜을 지원할 것인지, 어떤 보안 기능을 가질 것인지, 그리고 어떤 편리성을 제공할 것인지 등 다양한 라우터의 운용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다. 따라서 IOS따라서도 가격차가 많이 난다.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랑 라우터에 나와있는 접속 가능한 포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Cisco 2501이란, 라우터의 인터페이스는 1 Ethernet(이더넷)과 2 Serial(시리얼)이라고 한다.
Ethernet
이더넷은 내부 네트워크와 접속할 때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이다. 즉 내부의 허브나 스위치 등과의 연결을 위한 포트이다. ( 물론 내부 네트워크가 토큰링인 경우에는 토큰링 인터페이스가 필요하지만, 여기서는 일반적인 이더넷을 예로 들었다.) 인터페이스 Type은 TP(RJ45)나 AUI(15핀)방식이 있다.
TP는 10Base T 방식을 말하고 AUI는 15핀으로 된 방식이다. (Cisco 2501은 이더넷 인터페이스 방식이 AUI입니다. 따라서 요즘 많이 쓰는 UTP 케이블과 연결하기 위해서는 AUI-to-TP 트랜시버가 필요하다. 이를 MAU(Media Access Unit)라고도 한다.)
Serial
시리얼은 WAN과의 접속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DSU(Digital Service Unit) 또는 Data Service Unit 이라고 한다.)와의 접속을 위한 것이다. 물론 FDSU, CSU 등과의 연결도 마찬가지다. 즉 외부 네트워크('리모트 구간'이라고도 한다.)로의 연결을 위해서 사용하는 포트가 바로 Serial 포트이다. 간혹 'WAN'포트라고도 한다.
또한 시리얼 포트가 있는 경우에는 Serial 포트와 DSU, FDSU, CSU 등과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이 하나 필요한데, 이 케이블이 바로 V.35 케이블이다. 라우터를 구매할 때는 이 케이블까지 구매해야 한다. 이 케이블이 없으면 라우터와 DSU와의 연결이 불가능하다.
'DSU'는 전용선용 모뎀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속도나 방식에 따라 DSU, FDSU, CSU등으로 부르고 모양은 다 비슷하다. 납작한 도시락 모양에 색깔은 흰색이나 검은색이다. 불이 들어오는 구멍이 여러 개 있어서 깜빡깜빡 거린다. 이 장비의 한쪽은 전용선에 연결하게 되고, 다른 한쪽은 라우터에 연결하는 것이다.
요약.
인터페이스는 라우터의 접속 포트를 말한다. Ethernet 포트는 내부 네트워크, 즉 랜(LAN)을 위한 접속 포트이며, Serial 포트는 외부 네트워크(인터넷 또는 원격지)접속을 위한 포트로, DSU/CSU와 연결한다.
요즘 나오는 라우터 중에서는 라우터 안에 이미 DSU/CSU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 것들이 있다. 이러한 라우터는 따로 DSU/CSU 등을 살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케이블도 절약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런 라우터를 선호하진 않는다. 우선 DSU나 CSU는 여러 제조사의 제품이 있는데 물론 표준을 따르고 있지만 간혹 제품간의 호환에 문제가 있어서 둘 사이의 접속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DSU/CSU를 내장하고 있지 않은 라우터는 DSU/CSU만 교체해주면 되지만, 내장형 라우터의 경우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처럼 DSU/CSU 내장형 라우터는 그리 많이 사용하고 있지 않은 추세이다.
'7. Infra > 2.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우팅 테이블(Routing Table) (0) | 2020.08.04 |
---|---|
라우팅 프로토콜/라우티드 프로토콜[네트워크] (0) | 2020.08.04 |
스패닝 트리 4[STP][네트워크] (0) | 2020.08.04 |
스패닝 트리3[STP][네트워크] (0) | 2020.08.04 |
스패닝 트리2[STP][네트워크] (0) | 2020.08.04 |